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 HTTP ERROR 500 해결법


http error 500 뿐만아니라 설치시 옵션이나 캐쉬,CDN,환경등에 따라 경우의 수가 너무나 많은 것이 워드프레스 최적화이기 때문에

조합을 잘 맞춰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래 조합만 잘해도 5초이내도 뉴스테마도 워드프레스 최적화 진입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좋기는 한데 용량 너무쉽게 1G 넘어가는 용량의 압박이 있는듯합니다.

그누보드는 몇년을 써도 300M인데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 몇개깔고 샘플조금 깔고 추가 최적화하면 800M
미디어파일 강제로 0주고, smush pro로 이미지도 최적화하고 최근에는 webP로도 해보고
결국 용량이 급격히 늘어가는것을 줄이는건 포기 그냥 그런가하고 쓰는게 좋겠습니다.

http error 500 증상에 대한 원인은

1. httaccess 오류

2. 캐쉬플러그인 사용으로 인한 오류

3. cdn 연결잘못하면 나오는 오류

4. cloudflare 연결설정 잘못하면 나오는 오류(오류가 아니고 클플 적용시간이 있는데 에러인줄 보통은 알고 있음)


정도의 원인으로 보통은 에러가 나옵니다.


일단 기본설정으로 설치후 기본으로 해주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인 config.php 파일의

1. 워드프레스 PHP 메모리 제한(PHP Memory Limit)을 확인
   워드프레스에서 PHP 메모리 제한 크기를 늘리려면 wp-config.php 파일에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WP_MEMORY_LIMIT', '256M');

2. 워드프레스 응답대기시간 늘려주기 php time limit
   wp-config.php 파일을 열고, “define(‘WP_DEBUG’, false);” 줄 아래에  set_time_limit(300); 을 입력해 줍니다.
   또는 
   httaccess 파일을 열고 
   php_value max_input_vars 1680

   php_value max_execution_time 300
   넣어주고 사용하세요.


3. 워드프레스 파일 업로드 크기 설정 변경
   .htaccess 파일의 맨 끝에 다음 라인을 추가해보도록 합니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64M

php_value post_max_size 64M

php_value max_execution_time 300

php_value max_input_time 300


해주고 사용합니다.
이중에 2번은 PHP Time Limit 은 사이트에서 한번의 명령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의 최대값을 말합니다. 워드프레스사이트가 설치된 서버는 명령이 실행되고 완료될 때 까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때 완료되기 이전에 설정된 시간에 이르게 되면 “Fatal error: Maximum execution time of xx seconds exceeded…” 와 같은 치명적인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러면 보통은 테마설치나 데모설치시 무난하게 해결되고 

HTTP 에러의 경우 위의 1~4번인데 대부분 해결법은

1. 80%해결법 - httaccess 파일을 초기화합니다.

2. 그다음으로 해결법은 cdn 서비스를 끊어보거나 리셋해보세요.

3. 가끔 https:// 보안서버를 무료 cloudlfare나 Let's encrypt에 연결하느라 무료플러그인인 really simple SSL 을 설치하는데
   순서가 일단 워드프레스 http:// 에서 시작해서 cloudflare 연결->SSL flexble 로 변경 -> 워드프레스에서 really simple SSL 확인해서 SSL     체크 -> 안되면 좀 기다리세요. 확인해보면 클플 느립니다.-> 일단 really simple SSL 연결됨이라고 나오면 -> cloudflare 에서 alway SSL 체크하시고 page rule 메뉴로 이동해서 http:// 를 https://로 넘기는작업인 페이지룰 추가 www.도메인.com/* 해주시고 alway SSL 로 선택후 확인버튼 이러고 좀 기다리면 잘됩니다.

뭐든 하시다 500에러 출력나오면 무조건 httaccess 파일 초기화해보시면 다시 뜹니다. 하지만 다시 캐쉬먹이면 또 죽습니다.
이건 플러그인 충돌이 아니라 대부분 cloudflare 사용시에 출력되고 새로운건 카페24호스팅 사용자중 3년이전의 호스팅 계정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시에 캐쉬적용해도 안먹는듯합니다. 뒤져봐도 자료도 없고 문의해도 이상없다고만 하는데

wp fastest cache 프리미엄

하이퍼캐쉬

슈퍼캐쉬

토탈캐쉬

Rocket cache 다 유무료 떠나서 캐쉬적용 안되는 현상이 있던데 광호스팅에서는 잘되는데 

서버별로 차이가 있기도한듯합니다. 이거해결하려고 삽질하지마시고 환경적인 문제라 생각하고 패스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때로는 환경문제인데 워드프레스나 플러그인 문제나 충돌인줄 알고 너무 시간소모를 많이하게 됩니다.


이후에 완벽한 SSL 적용을 위해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중 better search replace 플러그인 설치후에 
http://도메인.com 을

https://도메인.com 으로 일괄 수정해주시면 녹색버튼 완벽하게 보입니다.


단 이작업을 하실때 혹시나 MaxCDN, Keycdn, cdn77, stackpath 모두 테스트해보니 다 왔다갔다합니다.
이부분을 CDN 켜놓은 상태에서 하니 http://와 https://가 섞여서 애먹습니다. 클플에서 변경하면 약간의 적용시간이 필요하기때문에

맞게 했는지 확인이 실시간으로 안되기때문에 CDN은 나중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단 보안서버 작업을 하실때는 CDN을 꺼두시고 하신후에 다시 적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CDN 중에 옵션보시면 https://와 http:// 사용유무를 선택할 수 있는 부분도 체크하시고

해보다보니 워드프레스 무료게시판 망보는 캐쉬적용하면 에러나기도 하고 안나기도 하는데 안전하게 캐쉬하지않게 예외추가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국리전이 있는 CDN테스트해봤는데 체감속도는 왔다갔다합니다.
차라리 카페24 무료 CDN에 대표이미지들을 이미지 CDN에 올려놓고 포스트나 페이지는 워드프레스에 연결된 CDN으로 돌리는게 최적화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permatter 플러그인의 pre-dns pre-connect 기능도 체감속도 증가에는 어중간한 잡프러그인보다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