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트랜드정보/정부지원트랜드

청년창업 스타트업 성공을 돕는 인큐베이팅프로그램 및 다양한 정부지원 프로그램

by 시너지메이커9 2015. 11. 4.
반응형

청년창업 스타트업 성공을 돕는 인큐베이팅프로그램 및  다양한 정부지원 프로그램



최근 소규모 창업, 스타트업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템이 있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창업을 준비해야 할 지 막막하기만 한 분들도 있을텐데요.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스타트업 기업과 창업지망생들을 위한 지원기관들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원금 제공부터 사무실 지원, 그리고 창업교육까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다양한 정부지원 창업센터들을 소개합니다.



 서울특별시 창업지원센터






서울특별시 청년사업센터는 20~30대 예비 창업자들에게 성공적인 창업을 유도해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스타트업 개인 혹은 기업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먼저 창업사무실 및 책상, 의자, 캐비닛 등의 사무집기가 무상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창업에 대한 멘토링과 교육, 컨설팅 등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지원금 역시 매달 50만원의 지원금과 함께 경진대회 개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업체는 최대 수천만 원까지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이와 함께 멘토링, 전문가가 함께하는 창업코칭과 컨설팅 역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창업지원센터는 매년 입주 업체를 선정하고 있으며 지원기간은 1년입니다. 20~30대 창업자를 위한 지원인만큼 연령은 만 20세부터 39세까지로 제한되며 3~4월 서류심사, 5~6월 경 면접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7월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미래창조과학부 산하에 있는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는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전문 지원기관입니다. 개인보다는 벤처기업에게 더 적합한 기관으로 크게 컨설팅, 멘토링, 오픈스페이스 3가지의 지원정책이 있는데요. 스타트업 기업에게 부족한 법률지식, 특허, 마케팅과 관련한 조언과 센터 내의 변리사, 변호사, 회계사 등이 컨설팅을 해주기도 합니다. 


스타트업 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기관인만큼 해외진출과 관련해 글로벌적으로 성공한 벤처기업의 경험담 및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현지정착을 지원해주기도 하며 오픈스페이스에서는 협업공간, 회의실, 컨퍼런스룸 등을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전화나 메일을 통해 상시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한국컨덴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서 문화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콘텐츠 위주의 지원을 하기 때문에 앱 개발 관련 스타트업에게 해당하는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지난 2011년에는 모바일게임센터를 설립해 게임 개발자 및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사무실의 임대료는 경기도와 성남시에서 전액 지원해주고 있으며 글로벌 퍼블리셔를 선정해 입주자들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게임을 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시장정보 및 컨설팅 제공, 현지화, 홍보 등을 지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총 22개 기업이 입주가 가능하며 입주 후 기본 2년, 이후에는 연간 실시하는 재평가를 통해 최대 4년까지 머무를 수 있습니다.


 창업넷


창업넷은 중소기업청이 주관하고 창업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기존 창업지원 관련사이트 9개를 통합해 하나의 사이트로 만든 웹사이트로 스타트업 관련 내용과 지원제도 및 우수사례 등을 한번에 알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창업사업화, 창업교육, 지원자금 등 크게 3 가지가 지원되는데요. 창업사업화는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발굴해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이 밖에 청년사업사관학교, 유망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는 경진대회인 슈퍼스타V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창업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을 위한 비즈쿨 지원, 전문가들의 멘토링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창업아카데미, 창업 전 현장경험을 키울 수 있는 창업인턴제 등이 있습니다. 상시교육을 제외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3월 경 온라인으로 접수되며 심사과정을 거쳐 통과하면 해당 지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창업을 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막막하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사업에 관련한 조언 뿐 아니라 잘 알기 힘든 법률문제, 사무실 제공, 지원금 제공 등 많은 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창업을 꿈꾸는 예비 사장님들 모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